2015 한국의류학회공모전
2015년 한국의류학회 패션상품기획 콘테스트 개최공고 |
■ 개최목적
- 한국의류학회는 미래 패션산업의 유능하고 창의적인 인재 발굴을 위하여 국내의 대표적인 패션의류기업들과 협력하여 브랜드 맞춤형 패션상품기획 콘테스트를 개최하고자 함
- 기업이 요구하는 패션상품기획 전문 인력 양성을 위한 학회와 업계간의 긴밀한 소통의 장을 마련하고, 발굴한 인재를 업계에서 활용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하고자 함
- 의류업계 진출을 목표로 하는 학생들에게 패션 브랜드 탐구와 실제 상품기획업무를 주도할 수 있도록 독려하고 공정한 심사 및 평가 feedback을 통해 미래 패션업계 역군으로서의 경쟁력을 제고하고자 함
■ 행 사 개 요
- 행사명: 2015년 한국의류학회 패션상품기획 콘테스트
- 주 최: (사)한국의류학회
- 후 원: 국내 대표 의류브랜드
(주)돌실나이, (주)시선인터내셔널, (주)세이프무역, (주)신세계인터내셔널,
(주)위비스, (주)영원아웃도어, (주)크리스패션, 휠라코리아(주)
- 시상 및 전시: 2015. 10. 17(토) 한국의류학회 추계학술대회 예정
- 참가신청서 온라인 접수: 2015. 5. 1 - 2015. 5. 31
■ 시 상 내 역
브랜드명 |
수상자(팀) |
부상 및 상금 | |
브랜드상 |
노스페이스 |
1 |
상장 및 상금 100만원 |
돌실나이 |
1 |
상장 및 상금 100만원 | |
VOV |
1 |
상장 및 상금 100만원 | |
'S Solezia |
1 |
상장 및 상금 100만원 | |
지센 |
1 |
상장 및 상금 100만원 | |
잭 앤 질 |
1 |
상장 및 상금 100만원 | |
투스카로라 |
1 |
상장 및 상금 100만원 | |
FILA |
1 |
상장 및 상금 100만원 | |
장려상 |
○○ |
상장 및 부상 | |
입선 |
○○ |
부상 |
■ 수상자 특전
- 후원 브랜드의 internship 요청시, 수상자를 우선 추천함
- 리플렛 제작, 전시
■ 패션상품기획 콘테스트 주제
8개 참여 브랜드 중 하나의 브랜드를 선택하여, 각 브랜드에서 제시하는 주제에 맞춤
<브랜드별 주제>
브랜드명 |
주 제 |
노스페이스 |
2018년 평창 동계올림픽 TEAM KOREA 상품 기획을 하시오. 1) 국가대표 선수단복 (2가지 스타일) 포멀한 형태의 자켓, 팬츠, 셔츠 / 아웃도어 컨셉의 자켓, 팬츠, 셔츠 2) 스노우 스포츠 웨어 스키 자켓, 스키 팬츠 3) 자원봉사자 유니폼 동절기 자켓, 팬츠 이상 남녀 총 20 스타일과 더불어 모자, 가방, 타이, 스카프 등 코디네이션 용품 구성 *코디네이션 용품 부분은 일러스트 상으로만 표현해 주세요. 기획은 의류 중심으로 |
돌실나이 |
돌실나이의 영브랜드 “꼬마크(CCOMAQUE)" 브랜드 세분화 전략 |
VOV |
2015년 FW VOV Theme 이번 시즌 보브는 몇 시즌 계속되는 놈코어와 프렌치시크 트렌드의 지루함을 탈피하고자 한다. 유니크한 새로운 스타일로의 상품기획방향을 제안하시오. 테마는 아래와 같습니다.
테마1. Intelligent Ease 우아하고 시크한 무드를 담은 컨템포러리 스타일에 레트로 뉘앙스를 은근하게 드러낸다. 테일러링 아우터에 주로 적용되며 유연한 롱앤린 실루엣을 주심으로 편안하면서도 긴장감 있게 제안한다. 실용적인 아이템들로 전개되고 컬러는 차분하고 매치하기 쉽도록 전개된다. 테마2. Psych rock-boho chic 지난시즌부터 이어오는 보헤미안 무드를 웨스턴과 rock chic로 믹스되어 표현한다. 80,90년대 서브컬쳐(글램, 펑크, 고스 등)도 혼합되어 캐주얼하게 표현한다. 실용적이고 유틸리티 아이템에 적용되며 컬러는 다크하고 어두운 톤 위주로 전개된다. 테마3. Again Avant-garde 해체적이고 구조적인 스타일을 과하지 않은 선에서 영컨템포러리로 표현한다. 80,90년대 서브컬쳐와 아방가르드 뉘앙스를 캐쥬얼하게 표현하는 것이 중요하다. 소재와 프린트 패턴, 디테일에서는 도시적이고 스트리트적인 터치와 러스틱한 터치가 공존하여 서브컬쳐의 상징과도 같은 블랙 레더가 키 소재로 등장하는 가운데 헤어진 듯한 니트, 마무리 되지 않은 밑단, 서브컬쳐에서 온 레터링 등으로 표현되기도 한다. 테마4. Oops! Off-Beat Love 유니크함을 fun하고 cool한 감성으로 풀어낸 테마이다. 과격하고 마이너적인 스트릿 스타일을 중심으로 아이템을 전개하되 고급스럽게 표현하는 것이 중요하다. 어울릴것 같지 않은 컬러, 패브릭, 디테일들을 서로 매치하며 유머러스함을 표현하기도 하고 독특한 프린트 패턴을 과감하게 적용하기도 한다. |
'S Solezia |
2016년 SS 혹은 FW 상품기획 및 디자인기획 |
지센 |
2016년 FW 상품기획 및 디자인기획 |
잭 앤 질 |
2016년 FW 상품기획 및 디자인기획 |
투스카로라 |
아래의 두가지 모든 과제 제출하세요.
1. 투스카로라의 2016년 S/S 시즌 여성전용 스타일을 제안하세요. 1)아웃도어의 특징인 기능성을 디자인으로 풀어내고 여성스러운 실루엣을 살린 제품을 제안 2)아우터, 티셔츠, 바지의 FULL코디 착장을 가방, 모자 등 용품과 함께 각 5 STYLE을 제안 2. 투스카로라만의 브랜드 IDENTITY를 잘 표현할 수 있는 스타일들을 그룹핑하여 제안하세요. (시즌에는 상관없이 S/S F/W제품 모두 관계없이 자유롭게 제시하세요.) 1) 컬러, 소재, 패턴, 디자인으로 세분화 하여 제안 2) 각 남녀 5STYLE을 용품과 함께 코디 그룹핑하여 제안 |
FILA |
1. 시즌: 2016년 F/W 2. 주제: 1) '퍼포먼스 매니아'에게 소구할 수 있는 간절기 상품 *퍼포먼스 매니아: 정기적으로 운동을 즐겨하며 기능성이 높고, 프리미엄 이미지가 있는 스포츠 브랜드를 선호하는 고객층 2) 주요 스포츠 종목: 런닝, 피트니스, 요가 3) 해당 종목에 대한 남/녀 커플룩, 시리즈 구성 4) Full coordination 제안 가능 |
■ 신청자격
- 팀(5인 이내) 혹은 단독으로 신청가능
- 대학・(원) 재학생(2015년 10월 기준 재학생이여야 함)으로서 의류학 관련 전공자,
혹은 한국의류학회 회원 교수의 추천을 받은 자
■ 패션상품기획 포트폴리오
<마케팅제안>
․패션마케팅 조사 및 소비트렌드 분석
․STP 전략
․머천다이징기획 및 마케팅 전략
<디자인제안>
․이미지보드
․컬러 패브릭보드
․6개 이내 스타일화
․25개 이내 아이템별 도식화
․6개 이내 작업지시서
(스타일화에 제안된 디자인선택, size spec, 원부자재 Swatch 및 Sample 포함 제시)
※ 포트폴리오에는 <마케팅제안> 및 <디자인제안>의 내용이 모두 포함되어 있어야 하며 세부구성은 자유롭게 할 수 있음.
■ 심사기준
1. 마케팅과 디자인 제안의 일관성 및 연결성
2. 머천다이징기획 및 마케팅전략의 적합성, 창의성, 유효성, 신뢰성
3. 창의적 디자인 컨셉과 종합적 디자인 표현력
4. 브랜드에서 요구사항이 있는 경우, 특별한 심사기준이 있을 수 있음
■ 심사위원 구성
본 콘테스트의 심사는 1차 심사와 2차 심사로 이루어짐
- 1차 심사: 한국의류학회 소속교수들로 구성된 심사위원
- 2차 심사: 브랜드별 업체 심사위원
■ 참가신청 및 포트폴리오 제출방법
- 참가비・참가신청서 접수:
․참가비: 신청서 참가자 대표의 이름으로 아래의 계좌로 입금, 팀별 2만원
․참가비 입금계좌: 신한은행 100-014-194016, (사)한국의류학회
․참가신청서 및 윤리확약서는 한국의류학회 홈페이지(http://www.ksct.or.kr) 자료실에서
다운로드
․기 간: 2015년 5월 1일부터 5월 31일까지 이메일 접수(ksct@chol.com)
- 1차 심사용 포트폴리오 제출
․마케팅제안과 디자인제안내용이 모두 포함된 A4 30쪽 이내의 출력물 1부
(제출물은 칼라출력물로 스프링 제본하여 제출)
․2015년 7월 31일(금)까지 학회 사무국으로 우편 또는 직접 제출
- 2차 심사용 포트폴리오 제출 (1차 심사 통과자에 한함)
․A4 출력물 2부
․실물디자인보드 A2 사이즈 1매(반드시 실물 소재가 부착되어야 함, 사이즈 엄수)
․2015년 9월 11일(금)까지 학회 사무국으로 우편 또는 직접 제출
* 동일인의 중복지원은 불가합니다.
* 후원브랜드에서 원할 경우 구두발표를 할 수 있습니다.
* 제출된 모든 작품은 한국의류학회와 해당기업에 귀속되며, 우수한 작품은 해당기업
에서 활용할 수 있습니다.
■ 수상작 전시
- 한국의류학회 추계학술대회 당일(2015년 10월 17일) 전시
- A0 크기(세로형)의 포스터 전시
■ 추 진 일 정
일 시 |
내 용 |
장 소 |
2015년 4월 22일(수) |
ㅇ개최공고 |
한국의류학회 홈페이지 |
2015년 5월 1일(금)- 2015년 5월 31일(일) |
ㅇ참가신청서 접수 (동일인의 중복지원 불가) |
한국의류학회 이메일 e-mail: ksct@chol.com |
2015년 7월 31일(금) |
ㅇ포트폴리오 제출 마감 |
한국의류학회 사무국 |
2015년 8월 17일(월) |
ㅇ1차 심사 통과자 발표 |
한국의류학회 홈페이지 |
2015년 9월 11일(금) |
ㅇ2차 심사 제출물 마감 (우편의 경우, 11일 소인까지 유효) |
한국의류학회 사무국 |
2015년 9월 14일(월) -9월 30일(수) |
ㅇ2차 심사 |
후원 브랜드의 결정에 따름 추후공지 |
2015년 10월 1일(목) |
ㅇ수상자 발표 |
한국의류학회 홈페이지 |
2015년 10월 8일(목) |
ㅇ리플렛 제작용 자료제출 |
한국의류학회 웹하드 (추후공지) |
2015년 10월 17일(토) |
ㅇ수상작 전시 및 시상 |
한국의류학회 추계학술대회 (수상자는 반드시 참석) |
※ 상기 추진일정은 사정에 따라 바뀔 수 있습니다.
■ 문 의 사 항
문의사항은 한국의류학회 사무국으로 연락부탁드립니다.
TEL: 02) 844-3601/ E-mail: ksct@chol.com
2015년 한국의류학회 패션상품기획콘테스트 참가신청서
접수번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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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청브랜드 (하나만 기입)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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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가자 |
이름 |
핸드폰 번호 |
이메일 |
학교명/학과 |
학년 | |
참가자1 (대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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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가자2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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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가자3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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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가자4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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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가자5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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추천교수 |
성 명: | |||||
소 속: | ||||||
연락처: |
위와 같이 응모합니다.
2015년 월 일
대표자 성명 : (서명)
한 국 의 류 학 회 귀 중
2015년 한국의류학회 패션상품기획콘테스트 윤리확약서
성 명 |
소 속 |
서 명 | |
참가자 1(대표) |
|||
참가자 2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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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가자 3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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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가자 4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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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가자 5 |
*참가자 전원의 서명이 꼭 기입되어야 합니다.
본 콘테스트에 제출하는 포트폴리오의 내용이
전반적인 연구윤리(표절, 디자인 저작권침해 등)에 위반사항이 없음을 확약합니다.
2015년 월 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