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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수대전

그린페 2009. 8. 25. 14:26
“정수대전, 대통령상 생겨 최고 예술행사로 도약”
[동아일보] 2009년 08월 17일(월) 오전 03:02   가| 이메일| 프린트

[동아일보]
신재학 정수문화예술원 이사장
“대통령상이 생겨 ‘대한민국 정수대전’이 한국의 대표적인 예술행사로 도약하는 계기를 마련했습니다.” 매년 9월 경북 구미시에서 열리는 ‘대한민국 정수대전’에 올해부터 대통령상이 주어진다. 이 행사를 마련하는 한국정수문화예술원 신재학 이사장(61·구미강동병원장·사진)은 “최근 정부가 정수대전에 대통령상을 신설하도록 승인했다”며 “10년 동안 이 대회를 알차게 개최해 온 데 따른 결실”이라고 말했다. 국내 미술, 서예, 사진 분야 공모전에서 대통령상은 한국관광공사 사진공모전과 ‘대한민국전승공예대전’ 등 전통문화계승 분야를 제외하면 정수대전이 유일하다고 신 이사장은 설명했다.
정수대전은 미술, 서예 및 문인화, 사진 등 3개 분야에서 열리는 전국 공모전. 2000년부터 시작해 올해로 10회째를 맞았다. ‘정수’는 박정희 전 대통령육영수 여사의 이름에서 ‘정’과 ‘수’를 딴 것으로 구미 출신인 박 전 대통령을 기리는 뜻에서 시작됐다.
올해 신설되는 대통령상은 미술 분야에서 나올 예정이다. 시상식은 11월 박 전 대통령의 생일에 맞춰 구미 박정희체육관에서 열린다.
신 이사장은 “전국의 예술인들에게서 ‘큰일을 해냈다’는 격려 전화를 많이 받았다”며 “올해 대전부터는 구미시가 공동 주최로 참여해 대전의 위상도 훨씬 높아졌다”고 말했다. 정수문화예술원과 구미시는 정수대전의 대통령상 신설을 계기로 정수미술관 설립을 추진하고 있다.
구미=이권효 기자 boriam@donga.com
 

유아 미술 교육의 이론과 실제를 다룬 책. 이론편과 실기편으로 나누어 미술 교육의 바람직한 지도 방향을 제시하고 있다. 이론편에서는 미술 교육의 개론, 유아의 그림 분석, 아동화의 발달단계, 미술치료의 이론과 미술치료 프로그램 사례, 미술 지도 원리, 창작품의 감상 및 평가 등을 다루었다. 실기편에서는 어린이들과 함께 조형 활동을 할 수 있도록 70여 가지의 다양한 기법을 영역별로 엮었다.

저자소개

계명대학교 응용미술학과 및 동 교육대학원 졸업.
대구산업정보대학 산업디자인과 교수 및 부경대학교, 계명대학교, 대구대학교, 대구가톨릭대학교, 한국방송통신대학, 계명문화대학, 오산대학 강사 역임.

경북산업디자인전 금․은․동상, 한국디자이너협의회전 우수작품상, 대구미술대전 최우수상, 경상북도미술대전 은․동상, 제1회 한국 정수미술대전 디자인 부문 최우수상, 2005 대한민국 미술교육상 등 수상.
전국 대학생디자인공모전 시각디자인 부문 심사위원장, 국제청소년미술대전 전체심사위원장, 대한민국신조형미술대전 디자인부 심사위원장 및 운영위원장, 대구유니버시아드대회 기념 상징조형물 심사위원, 2006 중국 중경국제아동예술제 미술부 심사위원, 한국교육미술협회, 한국교육미술학회 이사장 등을 역임.

저서로 <평면기초디자인> <유아미술교육> <아동미술교육> <평면구성> <시각디자인의 기초> <기초디자인> <표현기법> <실기교육방법론> <안경디자인의 기초> 등이 있음.

목차

머리말

제1부 이론편

1장 미술 교육 개론
1. 미술 교육의 의의
2. 미술의 분류
3. 미술 교육의 목적
4. 미의 기본 요소
5. 미의 기본 원리
6. 현대 아동 미술 교육의 동향

2장 유아의 그림 분석
1. 유아 그림에 나타나는 표현의 특징
2. 유아 그림에 나타나는 표현 유형
3. 유아의 색채심리와 색채감정
4. 색채의 연상과 상징
5. 유아 그림의 상징적 의미와 진단

3장 아동화의 발달단계
1. 몬테소리(Maria Montessori)
2. 피아제(Jean Piaget)
3. 로웬펠드(Victor Lowenfeld)
4. 리드(Sir Herbert Read)
5. 버트(Sir Cyril Lodowic Burt)
6. 켈로그(Rhoda Kellogg)
7. 린스트럼(Miriam Lindstrom)
8. 아오키(靑木誠四郞)
9. 김정(金正)
10. 권상구(權相玖)

4장 미술치료의 이해와 실제
1. 미술치료의 의의
2. 장애아동의 특성과 미술치료의 효과
3. 진단 및 치료에 활용되는 미술치료 기법
4. 집단미술 프로그램 활용사례

5장 미술 교육의 지도 원리
1. 학습의 의의와 학습 심리
2. 학습 지도의 원리
3. 학습 지도의 유형
4. 학습 지도의 형태
5. 학습 지도의 계획
6. 학습 지도안 작성
7. 유아 미술 교육의 지도 요건
8. 문제 어린이의 그림 지도
9. 조형 놀이의 지도

6장 창작품의 감상
1. 감상의 의미
2. 감상의 태도
3. 감상의 방법

7장 창작품의 평가
1. 평가의 의의
2. 평가의 목적
3. 평가의 대상
4. 평가의 내용
5. 평가의 유형
6. 평가의 방법
7. 평가의 요점

8장 미술 교사의 요건
1. 미술 교사의 자질
2. 미술 교사의 역할
3. 작가와 미술 교사

제2부 실기편

1장 그리기
1. 크레파스로 신나게 칠하기
2. 세모ㆍ네모ㆍ동그라미 그리기
3. 우리 가족 그리기
4. 미래의 나의 모습 그리기
5. 재미있었던 일 그리기
6. 이야기 듣고 그리기
7. 번지기(blotting) 기법
8. 흘리기(spilling) 기법
9. 뿌리기(sprinkling) 기법
10. 떨어뜨리기(dropping) 기법
11. 불기(blow) 기법
12. 반발성(repellency) 기법
13. 양초로 나타내기
14. 스치기(sweeping) 기법
15. 손가락그림(finger painting)
16. 닦아 내기(washing) 기법
17. 그을리기(sooting) 기법
18. 홀치기염(plangi)
19. 실그림(thread picture)
20. 화장지에 그리기
21. 구겨진 종이에 나타내기
22. 사포에 그리기
23. 파스텔로 그리기
24. 골판지에 나타내기
25. 제소 위에 나타내기
26. 크레파스 녹여서 나타내기
27. 크레파스를 다리미로 눌러 나타내기
28. 스티로폴이나 우드락에 나타내기
29. 스크래치(scratch) 기법
30. 프로타주(prottage) 기법
31. 나이프(knife) 기법
32. 캘리그래피(calligraphy) 기법

2장 찍기
1. 데칼코마니(décalcomanie) 기법
2. 종이 구겨 찍기(paper wrinkle printing)
3. 나뭇잎 찍기(leaf printing)
4. 손바닥 찍기(palm printing)
5. 실물 찍기(original printing)
6. 마블링(marbling)
7. 종이 판화(paper printing)
8. 고무 판화(rubber printing)
9. 스탬핑(stamping) 기법
10. 스텐실(stencil) 기법
11. 롤러(roller) 기법
12. 모노타이프(monotype) 기법
13. 엠보싱(embossing) 기법
14. 콜라그래피(collagraphy) 기법

3장 붙이기
1. 색종이 구성
2. 셀로판지 구성
3. 여러 가지 종이 오려 붙이기
4. 여러 가지 종이 구겨 붙이기
5. 색실로 나타내기
6. 찢어 붙이기(tear plastering)
7. 붙이고 뜯어내기(stick & take down)
8. 태워 붙이기(burning)
9. 나뭇잎 붙이기
10. 모래그림(sand picture)
11. 모자이크(mosaic)
12. 콜라주(collage)
13. 포토몽타주(photomontage)
14. 합성적으로 나타내기(shifting)
15. 한지로 나타내기

4장 꾸미기
1. 색종이로 무늬 오리기
2. 색종이로 모양 접기
3. 수족관 꾸미기
4. 크리스마스 카드 만들기
5. 문자 꾸미기
6. 실내 환경 꾸미기

5장 만들기
1. 찰흙으로 사람ㆍ동물 만들기
2. 지점토로 연필꽂이 만들기
3. 지점토로 장식품 만들기
4. 종이컵으로 만들기
5. 우유 팩으로 만들기
6. 인형 만들기
7. 스티로폴 그릇으로 만들기
8. 나무젓가락 쌓기
9. 채소와 과일로 만들기
10. 빨랫비누 깎아서 만들기
11. 우리 집 만들기
12. 조형물 만들기

참고문헌

출판사 서평

바람직한 미술 교육의 방향을 제시하여 어린이의 지적ㆍ정서적 성장을 도모하는 한편, 급변하는 시대에 적응할 수 있는 사회성과 창조성 등을 계발하는 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하여 이론편에서는 미술 교육의 개론, 유아의 그림 분석, 아동화의 발달단계, 미술치료의 이론과 프로그램 사례, 미술 지도의 원리, 창작품의 감상과 평가 등을 다루었다. 실기편에서는 수많은 표현 기법의 개념과 지도 방법을 빠짐없이 소개하고 그리기, 찍기, 붙이기, 꾸미기, 만들기로 구분하여 현장에서 다양한 예시 작품들과 함께 유익하게 참고할 수 있도록 하였다.

책속으로

우리들이 일상생활에서 접하게 되는 많은 회화나 일러스트레이션은 내용과 표현 양식이 구상적인 것에서부터 추상적인 것에 이르기까지 폭넓게 다루어지고 있는데, 이렇게 다양한 표현들의 뒷받침으로 다양한 표현 기법들이 사용되고 있다. 오늘날 조형 활동에 있어서도 전통적인 기법들이나 새로운 기법들이 점차로 확대되어 사용되고 있으므로 어린이들이 표현 활동에서 새로운 이미지와 흥미를 가지고 학습할 수 있도록 새로운 재료와 기법을 개발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따라서 이러한 조형 활동에서 개개인의 독창성과 조형 감각을 기르기 위하여 실기편에서는 여러 가지 표현 기법의 개념, 지도 방법 등을 다루었다. 그리기, 찍기, 붙이기, 꾸미기, 만들기로 구분하고 현장에서 어린이들과 학습할 수 있는 70여 가지로 나누어 알기 쉽게 설명하였으며, 270여 점의 예시 작품들도 함께 제시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