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충청]대전~당진,공주~서천 고속도 개통
-대전~당진, 공주~서천간 고속도로 28일 개통
대전~당진, 공주~서천간 고속도로가 28일 개통돼 충남지역의 산업 및 관광,문화 지도가 확 바뀔 전망이다.
당진~대전간 고속도로는 총연장 91.6km로 국도로 2시간 넘게 걸리던 구간을 1시간으로, 80분 걸리던 공주~서천간 고속도로(총연장 61.4km)는 40분으로 단축된다. 이에따라 지역경제는 물론 생활패턴에 이르기까지 엄청난 변화는 물론 충남지역을 사통팔달로 연결하는 초광역경제권의 발판까지 마련돼 지역발전의 획기적인 전기가 될것으로 기대된다.
△지역경제 파급효과=당진~대전 1524억 원, 공주~서천 1223억 원 등 연간 2747억 원의 물류비가 절감되면서 서해안 물류 거점지역의 생산물류 운송이 획기적으로 개선되는 계기가 마련됐다. 당진항과 대산항, 석문국가공단, 현대제철 등 물동량 수송개선과 서해안 고속도로와 경부고속도로의 연계로 국가적인 물류비가 획기적으로 개선돼 기업유치와 산업단지의 개발이 가시화 될 것으로 보인다.
특히 중부내륙(대전~청주~세종시)의 ‘과학기술+경량박소형의 첨단산업 집적지’와 해안의 ‘임해산업+국제교역항만’을 연결하는 역할이 기대된다. 따라서 중부내륙의 과학기술과 해안지역의 임해산업 간 긴밀한 연계를 촉진하고 해안지역과 내륙지역의 동종 또는 이종 산업 간 융·복합을 촉진하며 황해경제자유구역과 국제과학비즈니스벨트 연계기능이 기대된다.
뿐만아니라 내륙지역에서 생산된 제품의 해외수출과 해외로부터 들여오는 원자재의 내륙 운송을 신속하게 해 산업경쟁력 강화 및 산업체의 충청 입지를 촉진하는 계기도 될것으로 전망된다.
△유통업계도 기대감=대전지역 유통업계도 기대감에 들떠 있다. 두 고속도로가 개통되면 접근성이 크게 좋아져 해당 지역민들의 대전 유입이 증가해 매출이 상승할 것이라는 예상때문이다.
일부 백화점에서는 이미 해당 지역 고객을 대상으로 판촉에 들어가는 등 고객 선점을 위해 발빠르게 움직이는 모습이다.
롯데백화점 대전점의 경우 고속도로 개통에 앞서 자사 카드고객을 기준으로 해당 지역 고객수와 선호 백화점 등에 대한 분석을 마쳤다. 백화점이 밝힌 당진 태안 서산 등의 카드 고객수는 대전지역의 25% 수준으로 활성화 될 경우 상당한 영향력이 기대된다는 것. 특히 이 지역은 그동안 서울 등 수도권 백화점을 선호해 온 것으로 나타났지만 고속도로 개통으로 서울보다 대전의 소요 시간이 훨씬 짧아진 만큼 마케팅을 효과적으로 진행할 경우 고객들이 돌아설 수 있다고 판단했다.
당진‘서천지역에서는 그동안 갤러리아백화점 천안점을 이용하는 고객들이 많았으나 고속도로 개통을 계기로 명품 등에 대한 고객 수요를 대전으로 돌린다는 복안이다.
△관광업계 지각변동=대전~당진, 공주~서천 고속도로 개통으로 이동시간이 크게 단축되면서 충남지역 관광객이 크게 늘어날 것으로 기대된다.
특히 대전을 비롯 대구·경북, 부산·경남 등 영남지역 관광객들이 급증할 것으로 관측된다. 여기에 대전~통영 간 고속도로 개통 이후 그동안 남해안으로 향했던 관광수요가 서해안으로 발길을 돌릴것으로 보여 충남은 경향 각지에서 찾아오는 전국적인 관광지로 변모할 전망이다.
천년고도 공주와 부여 등 백제문화권은 물론 충남의 알프스로 불리는 청양의 칠갑산, 청정 서해안 지역 등 도내 16개 시·군의 관광 활성화에도 큰 몫을 할 것으로 예상된다.
△지자체들도 분주=해양관광도시인 당진군은 관광객 유치를 위해 벌써부터 발 빠르게 움직이고 있다. 당진군은 고속도로의 개통 시점에 맞춰 오는 25일부터 31일까지 1주일간을 ‘당진방문주간’으로 정해 다양한 이벤트와 홍보활동으로 당진을 알리기에 나선다. 서천·청양·예산·부여·공주군 등 고속도로가 지나가는 인접 지자체들도 산업단지 유치,관광활성화 등 지역발전의 획기적인 전기가 될 것으로 보고 준비에 분주하다.
[한국경제신문] 대전=백창현 기자 2009년 05월 27일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충남 도로 '뻥뻥 뚫렸다'
당진∼대전·서천∼공주 고속道 개통
주행거리·시간 단축…파급 효과 기대
▲ 정종환 국토해양부장관 ,이완구충남지사, 심대평 자유선진당 대표등이 참석한 가운데 당진∼대전, 공주∼서천간 고속도로개통 테이프커팅을 하고 있다.
당진∼대전고속도로(91.6km)와 서천∼공주고속도로(61.4km)가 28일 개통식을 가졌다.
이들 고속도로는 총 2조 6854억원을 투입 지난 2001년 12월 첫 삽을 뜬 이후 7년 6개월간의 공사 끝에 당초 계획(12월)보다 7개월 앞당겨 조기 개통하게 됐다.
당진∼대전 고속도로는 당진군, 예산군, 공주시를 대전시와 연결하게 되고, 면천IC, 신양IC 등 9개 나들목과 서해안, 호남고속로 등과 연결하는 3개 분기점(JCT), 예산, 공주 등 4개 휴게소가 설치됐다.
서천~공주 고속도로는 서천군, 부여시, 청양군, 대전시를 연결하게 되고, 서부여IC 등 5개 나들목과 서공주JCT 등 2개 분기점, 청양 등 2개 휴게소가 설치되어 이용자의 편의를 제공하게 된다.
이번 개통으로 당진∼대전간 이동은 운행거리 25.4km 주행시간 1시간이 단축되고, 서천∼공주간은 운행거리 17.3km 주행시간 40분이 단축된다.
물류비도 연간 2747억원이 절감되고, 이산화탄소 등 오염물질 배출량도 연간 9만여 줄어들어 환경개선비용이 194억원이 절감돼 저탄소 녹색성장에도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특히, 충남·대전권 전체가 반나절 생활권으로 연결되고 교육, 의료, 문화 등에 큰 변화가 예상되며 백제문화권, 서해안권, 충남내륙권의 관광, 산업, 물류단지 개발 등이 촉진되어 지역경제가 획기적으로 발전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또한, 교통중추지역인 충남권에서 서해안, 호남, 경부, 중부내륙, 청원`상주고속도로가 동서로 연결됨으로서 남북축 고속도로의 교통분산이 쉬워져 고속도로 교통소통이 크게 개선될 것으로 예상된다.
충청일보 입력 : 2009-05-28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하이웨이 충남]“중부교역 중심지 대전, 충청 상생의 핵심”
“대전∼당진, 공주∼서천 간 고속도로 개통은 대전에 중부권 모(母)도시로서의 역할을 요구하고 있습니다.”
두 고속도로의 개통은 중부내륙과 충청 서해지역의 동맥을 잇는 것. 중부권 핵심도시인 대전은 이를 계기로 국가 균형발전과 대전 발전의 두 마리 토끼를 잡아야 한다.
박성효 대전시장(사진)은 “대전과 황해권의 전략산업을 동반 상승시키고 대전을 중부권 교역의 중심지로 업그레이드하기 위해 만반의 준비를 하고 있다”고 말했다.
박 시장은 “이제는 중부권 동서를 잇는 교통 기간망이 완비돼 대전은 단순한 과학도시가 아니라 중국과의 교역도 활성화할 수 있는 여건을 갖추게 됐다”며 “첨단의료복합단지의 최적지임을 다시 한 번 깨우쳐 줬다”고 말했다.
그는 “서산과 당진, 태안 등은 이제 대전과 한 시간에 도달 가능하다”며 “현지의 유화업체, 철강업체를 대덕연구개발특구의 기술과 연결하는 구체적인 방안도 준비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그는 “전국으로 확산되고 있는 대덕연구개발특구의 연구개발 성과가 서해안으로 확산될 것”이라며 “특히 대전시가 갖추고 있는 문화, 교육, 의료 등 서비스를 주변 충청권 지역으로 확산하는 방안을 모색해 충청권 상생발전의 역할을 다할 것”이라고 밝혔다.
박 시장은 또 “용인 에버랜드나 서울 롯데월드에 맞먹는 시설이 불과 1시간거리인 대전에 있다”면서 “중부권 최대의 대전동물원과 관련 놀이시설, 플라워랜드를 통합한 오 월드에 서해안 지역민들이 찾아오면 쌍수를 들어 환영하겠다”고 말했다.
[동아일보] 이기진기자 2009년 05월 29일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충북 오창·옥산지역 교통망 확충
내년 정부예산 수조억원 투입 예상
첨단의료복합단지 등 대단위 산업단지 건설이 추진되는 오창, 옥산지역에 대규모 교통망 확충 사업이 추진된다.
충북도와 청원군에 따르면 천안~청주공항간 수도권전철 연장사업을 비롯해 내덕~북일간, 남면~북면간, 오동~구성간, 남일~북일간 도로 확장·포장사업과 옥산JCT~오창JCT고속도로건설 사업 등이 내년 국책사업으로 채택돼 추진될 수 있도록 행정력을 집중한다는 계획이다.
천안~청주공항간 수도권전철 연장사업은 천안~서창~청주공항간 56.1㎞에 1조2천111억원이 투입되는 기존선과 천안~병천~청주공항간 37.4㎞ 2조4천322억원의 전용선 건설이 추진된다.
이 사업은 현재 올 상반기 국가철도망구축계획에 반영돼 추진되고 있다.
새로운 도로 확장·포장 사업도 추진되는데 주요사안으로는 △내덕~북일 13.4㎞ 4차로(1천320억원) △남면~북면 11.4㎞ 4차로 (1천985억원) △오동~구성 4㎞ 4차로(473억원) △남일~북일 1.6㎞ 4차로(455억원) 건설 등이다.
오창, 옥산지역 대단위 산업단지 개발과 관련한 고속도로 건설도 추진된다. 군은 옥산~오창간 13.5㎞ 4차로 규모로 오는 2013년까지 모두 2천422억원이 투입되는 사업을 국토해양부에 건의했다.
이 밖에도 △남일~문의간 6.8㎞(703억원) △문의~대전간 9.6㎞(1천534억원) △청주산단~오창산단 1.6㎞(1천억원) △중신~신평간 1.75㎞(40억원) △성산~두릉간 6.34㎞(497억원) △교원대~태성간 4.1㎞(570억원) △세교~비중간 0.92㎞(71억원) △영하~우산간 1㎞(64억원) △석화~초정간 1.28㎞(55억원) △청주~낭성간 10㎞(800억원) △초정~미원간 13㎞(1천40억원) 등의 도로 확장·포장 건설사업도 국·도비로 추진된다.
군 관계자는 "(군은)첨복단지 오송 유치를 비롯해 세종시 건설과 오창~옥산~오송을 잇는 대단위 산업단지 개발 사업 등이 추진되며 제2의 발전을 기대하고 있다"며 "이 같은 사업들이 제대로 추진되기 위해서는 국·도비 확보가 절실하다"고 설명했다.
충북일보 /최대만기자 2009-05-31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충청권 고속도로 6곳 추가건설
[대전=중도일보] 대전ㆍ충남에 지난달 28일 개통한 대전~당진, 서천~공주간 고속도로에 이어 앞으로 6개 고속도로가 새롭게 추진될 전망이다.
1일 한국도로공사에 따르면 대전·충남에는 ▲당진~천안(43.2km) ▲제2 서해안고속도로(63.3km) ▲세종~서울(128.8km) ▲당진~대산(23.4km) 등과 민자로 ▲공주~청원(19.4km) ▲천안~오창(13.5km) 등 모두 6개 구간이 검토되고 있다.
고속도로 건설공사는 예비타당성 조사, 타당성조사, 기본설계, 실시설계 등 단계를 거쳐서 발주를 하게 된다
당진~천안 간은 현재 국토해양부에서 기본설계를 진행 중이며 실시설계 단계를 거쳐 2~3년 내에는 발주가 이뤄질 것으로 예상된다.
이 밖에 평택~홍성을 잇는 제2 서해안고속도로, 세종~서울, 당진~대산간 등이 예비타당성 조사를 진행중이다.
민자로 검토되는 사업인 공주~청원간은 적격성 조사, 천안~오창간은 A 건설사와 가격 등 협상을 진행하고 있다.
천안~오창간은 만약 A 건설사와 협상이 원활히 이뤄지지 않을 경우 곧바로 다른 업체와 사업 협상이 진행될 계획이다.
예비타당성 조사는 사업구간에 대한 교통량, 이용차량 분석 등을 진행하며 현재 기획재정부에서 실시하고 있다.
고속도로 건설공사는 예비타당성 조사에 따라 최종으로 사업시행 여부가 결정되게 된다. 도로공사 측은 예비타당성 조사가 빠르면 상반기, 늦어도 올해 안에는 최종결과가 나올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충청권은 대전~당진, 서천~공주 고속도로 개통으로 한 시간 생활권역이 됐으며 검토 중인 고속도로가 추진되면 명실상부 최고의 교통망을 갖추게 된다.
동과 서, 남과 북을 격자로 연결하는 거미줄 교통망을 구축할 수 있게 되기 때문이다.
도로공사 관계자는 “예비타당성 조사 결과가 올해 안에는 결정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며 “예타 결과에 따라 최종으로 충청권에서 추진되는 고속도로 건설공사에 대한 사업시행 여부가 결정나게 된다”고 말했다.
중도일보 <조성수 기자> 2009. 06. 02.
소개 |
|
|
충청남도 당진군 송악면 고대리 167-32에 위치하고 있으며, 철근, 열연제품, 냉연제품 등을 생산하는 철강회사로서, 400만m2(120만평)의 부지위에 최첨단 설비와 조업기술을 도입한 세계적 규모의 제철소 입니다.
당진제철소는 155ton D.C전기로에 EBT출강방식과 LF를 이용한 2차 정련설비 그리고 연속주조설비와 연결되는 HOT DIRECT ROLLING 방식으로 연산 180만톤의 열연제품을 생산하는 미니밀과 연산 115만톤의 봉강제품을 생산하는 소형봉강공장으로 구성된 A지구 그리고..
최첨단 제철공법인 용융환원공법(COREX)과 직접환원철 제조공법(DR)으로 구성된 제선설비와 200TON D.C전기로,정련로(LF) 및 탈가스설비(RH-TOB)를 이용하여 고순도 청정강을 생산, 연산 210만톤의 열연 및 연산 200만톤의 냉연제품을 생산하는 일관제철소의 B지구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
|
약도 |
|
|

|
포스코 “한보철강 인수” 동국제강과 컨소시엄 구성할 듯 ]포스코가 한보철강 인수에 나선다는 방침을...형태로 한보철강의 인수전에 참여하기로 방침을 결정했다”고 말했다. 포스코가 한보철강 인수전에 참여의사를 공식 발표하기는 이번이... blog.daum.net/bee0117/1448584 블로그명: 파란하늘 60,232위
위 동영상은 티스토리 블로거 청련님 (http://chlyeon.tistory.com)님이 공개한 영상입니다. 스페인 여행-마드리드 12월 16일 (왕궁/ 티센 미술관) 스페인여행 마드리드 왕궁 <... 다음tv팟|500*375|1분52초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