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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시음식공예공모-모시의류

그린페 2009. 10. 3. 22:07

『제1회 한산모시 맛 자랑 전국 경연대회』참가 공모   
등록 : 한산모시축제 조회 : 69   날짜 : 2009년 03월 30일 (14시 50분)  
모시음식공모.hwp (592 Kb)

『제1회 한산모시 맛 자랑 전국 경연대회』참가 공모
 한산모시를 이용한 맛 자랑 경연대회를 아래와 같이 마련하여 우수작품 출품자에 대하여는 시상을 통해 한산모시의 무한한 개발 가능성을 알리고 서천을 대표하는 유명 향토음식으로 부각시키고자 하오니 여러분들의 많은 관심과 참가를 바랍니다.
□ 1차 서류전형(예선)
 ○ 신청기간 : 2009. 4. 1 ~ 2009. 5. 10
 ○ 참가대상 : 일반인(주부), 음식업 관련 종사자, 관련 전공학생 등
                ( 1팀/2명 이내로 구성 )
 ○ 출품요리 : 모시를 활용한 음식
               - 대중에게 보급이 용이하고 상품화가 가능한 창의적 음식, 서천을 홍보할 수 있는 음식, 향토음식, 별미음식, 퓨전음식 등
 ○신청서류 : 참가 신청서, 출품 요리 설명서.각1부 (붙임1,2)
              서천군농업기술센터 (www.sc5959.go.kr)게시
 ○ 접수방법
   - 우편,방문접수 : (우) 325-811 충남 서천군 마서면 계동리 88-10  서천군농업기술센터 생활자원담당
   - E-mail 접수 : omomj@korea.kr (신청 후 전화로 접수 확인 요망)
 ○ 1차 서류 심사발표 : 2009. 5. 20(수)   개별통보 및 홈페이지 게시
□ 2차 경연대회(본선)
 ○ 일    시 : 2009. 6. 13(토) 14:00 ~ 16:00
 ○ 장    소 : 제20회 한산모시문화제 행사장 (충남 서천군 한산면)
 ○참가인원 : 30팀 (1차 서류심사 통과팀)
 ○ 경연대회 운영방법 :  조리 시작 후 1시간 이내 작품완성, 완성작품 심사 시 참가자 작품 설명
 ○ 참가자 준수 및 알림사항
    - 재료 및 조리기구 일체는 참가자 준비
    - 즉시 조리 가능토록 준비 하거나 반 조리 상태로 재료 준비
    - 경진대회 시 출품요리 : 4인분기준
    - 경연대회 현장 완성 음식은 심사용과 전시용으로 사용함.
    - 심사위원은 공정성을 기하기 위하여 사전에 공개하지 않으며, 요리전문가,
      조리(요리) 관련학과 교수 및 모시연구가 등으로 함
    - 심사결과에 대한 이의 제기는 불가하며 출품요리 저작권은 서천군에 귀속됨
    - 주최 측에서는 상황에 따라 본 대회 규정을 수정하거나 추가 할 수 있다.
       단, 위 상황 발생시 참가 신청자들에게 사전에 통지하여야 한다.
    - 복장은 자율적으로 하나 가급적 한산모시옷을 입고 앞치마와 모자(수건)등의 위생에 필요한 보조 복장은 착용하여야 한다.
   ※ 자세한 행사개요 및 신청서 작성은 첨부파일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 문의전화 : 서천군농업기술센터 생활자원담당 041-950-7131(2)
 

한산모시소재 관련 2006 전국공예품공모전 공모요강

 

 한산모시소재 관련 2006 전국공예품공모전 개최 계획을 다음과 같이 공고합니다.

◆ 주최 : 서천군 / 한산모시산업화 클러스터사업단

◆ 주관 : (사)한국전통공예산업진흥협회

◆ 공모분야

㉮ 한산모시소재관련 공예품 ㉯ 한산모시소재의 응용이나 접목된 전 공예품

㉰ 한산모시소재 생활용품 (복식, 침구류, 식탁보, 커튼, 벽지, 액세서리 등)

◆ 출품규격

◎ 입체 : 가로 150㎝ × 세로 100㎝ × 높이 150㎝ 이내

◎ 평면 : 가로 210㎝ × 세로 210㎝ (작품의 파손 우려가 있는 유리, 아크릴 사용 지양)

◆ 응모자격

◎ 연령 및 성별에 제한없음. ◎ 공예품 제작업체, 개인, 종사자, 공예관련대학(교) 학생

◆ 출 품 수

◎ 1인 2점 이내 ◎ 공동작품은 2인이내◎ 세트화된 작품은 1점으로 간주

◆ 출 품 료

◎ 1점당 40,000원 (수상자 모두에게 도록 무료증정)

◆ 시상 및 상금

 

대 상 1점 (산업자원부장관상) 예정

상 금

20,000,000원 / 상 장

 

 

금 상 1점 (중소기업청장상) 예정

상 금

10,000,000원 / 상 장

 

 

은 상 2점 (서 천 군 수 상)

상 금

5,000,000원 / 상 장

 

 

동 상 2점(한국전통공예산업진흥협회장상)

상 금

2,000,000원 / 상 장

 

 

장려상 5점

상 금

500,000원 / 상 장

 

 

특 선 10점

상 금

200,000원 / 상 장

 

 

입 선 다수

 

상 장

 

(※ 출품작 현황에 따라 장려상과 특선은 추가될 수 있음)

◆ 출품원서

◎ 교부일 : 2006년 2월 1일 ~ 4월 20일

◎ 공모요강 및 출품원서, 작품설명서, 양식은 접수처 홈페이지에서 다운로드

◎ 주최 및 주관처에서 배부 (요청 시 발송가능)

◆ 응모요령

◎ 접수기간 : 2006년 4월 17일(월) ~ 4월 20일(목) 까지

◎ 제 출 물 : 작품 및 출품원서 / 작품 슬라이드 및 본인 인물사진 각각 1매 (도록 제작용)

◎ 응모방법 : 직접제출 또는 우편접수

(우편접수는 마감일 도착분에 한하며 출품료는 작품접수 시 납부)

◆ 심사결과발표

◎ 2006년 4월 24일(월) 인터넷 홈페이지 게재 및 개별통보

◆ 시상식

◎ 일 시 : 2006년 5월 4일(목) 14:00

◎ 장 소 : 서천군 한산모시문화제 행사장內

◆ 입상 및 입선작품전시

◎ 전시기간 : 2006년 5월 4일(목) ~ 5월 9일(화)

◎ 전시장소 : 서천군 한산모시문화제 행사장內 작품전시관

◆ 문의 및 접수처

◎ 서천군 / 한산모시세계화 사업단

-주 소 : 충남 서천군 서천읍 군사리 356-3 서천군청

-전 화 : 041)953-4880

-팩 스 : 041)950-4439

-홈페이지 : www.seocheon.go.kr

 

◎ (사)한국전통공예산업진흥협회

-주 소 : 서울 강남구 삼성동 35-32 대영빌딩 3층

-전 화 : 02)540-2345

-팩 스 : 02)512-0068

-홈페이지 : www.katci.com

-이메일 : kfaia96@yahoo.co.kr" target=_blank>kfaia96@yahoo.co.kr

 

한산모시스쿨 수강생 모집  2008-02-19

한산모시스쿨 수강생 모집 한산모시세계화사업단은 전통문화 계승...직조 경력이 없는 자로 학력제한은 없다. 단 모시스쿨 이수 이후 모시산업에 종사할 수 있어야 한다. 희망자는 오는 22일까지 한산모시세계화사업단(한산면 지현리 6...

blog.daum.net/hansanchodaing/9316264 블로그명: ▒ 한 산 草 堂 ▒랭킹140,770위
 
서천군 ‥ 한산모시 더 큰 세상으로 한걸음
3일 서천군에 따르면 2005년 한산모시산업화클러스터 사업단을 구성하고 한산모시조합, 모시재배농가협회, 공주대, 충남대, 덕성여대, 원광대 등 산학연관 단체가 참여해 한산모시의 인력양성과 컨설팅체계를 구축하고 산업화와 마케팅을 통해 새로운 부활을 예고하고 있다.
한산모시재배 면적은 2004년 2만6400㎡에서 2008년 23만1000㎡로 증가하고 재배농가 또한 80농가에서 250농가로 늘었다. 모시 수매량은 2006년 1756㎏에서 2008년 8194㎏로 크게 늘었다.
㈜한산모시테크놀로지가 한산모시의 산업화를 위해 지난해 11월 준공, 42기의 모시방적사 생산라인을 갖춰 연간 273톤의 모시실을 생산하게 됐다. 앞으로 양말과 스포츠웨어, 속옷, 정장 등 다양하면서도 대중화를 위한 제품을 출시할 계획이다.
또 입는 모시에서 먹는 모시로의 전환을 꾀해 한산모시잎차를 개발하고 ㈜한산은 모시차를 비롯한 모시강정, 다식, 떡, 냉면, 젓갈 등 다양한 식품 개발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한산모시조합은 광폭모시를 개발했으며 모시부직포제조공정 기술개발, 모시혼방사 개발 등의 사업으로 한산모시의 명품화 및 세계화를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다.
전통모시의 품질관리도 체계적으로 변했다. 2006년 7월 국립농산물품질관리원의 지리적표시제 제25호로 등록해 모시 생산지에서부터 생산과정에 참가한 사람들의 정보를 소비자가 확인할 수 있어 중국산 모시와 타 지역 모시의 한산모시 둔갑에 따른 피해를 걱정하지 않아도 된다.
군은 6월 열리는 제20회 한산모시문화제에 앞서 29일-31일까지 현대백화점 무역점센터 10층 에머랄드홀에서 Pre-한산모시문화제를 개최한다.

한국농업 행복 네트워크 지역농업클러스터 ⑥서천 한산모시클러스터
2008년12월1일자 (제2101호) 명품화·세계화 선언 ‘무한 변신’시동
 
모시매기는 풋낫가루를 뱃솔에 묻혀 날실에 골고루 먹여 이음새를 매끄럽게하고 왕겻불에 말린다.

모시하면 떠오르는 색깔은 단연 순백색. 비단 같은 광택이 나고 내수력과 내구력이 강한 장점 등으로 선조들은 여름철 옷감으로 애용해왔지만 다양한 의류 원료들이 개발된 이후에는 모시가 사람들의 관심에서 조금 벗어났던 것은 사실. 하지만 모시 생산의 중심지인 서천의 한산모시가 모시의 명품화겮섟宛춠대중화를 선언하면서 모시 변화의 선봉장에 나섰다.
다양한 색깔과 무늬, 형태를 갖춘 모시옷부터 먹는 모시까지 무한 변신하고 있는 한산모시를 만나보자.
 명맥이을 후계자 육성 목표 ‘한산모시스쿨’ 운영
 4년새 모시재배농가 3.5배-재배면적 10배로 늘어
‘먹는 모시’ 위해 차 등 20여개 식품류도 개발 중
모시의 변화를 주도하고 있는 한산모시세계화사업단(단장 나철순, 충남 서천군 한산면)은 한산모시의 명품화를 일궈내기 위해 2005년 7월 구성됐다.
사업단이 구성된 것은 한산모시의 위기의식이 점차 고조됐기 때문이다. 1970년대까지 연간 25만~30만필이 생산됐던 한산모시는 현재 약 2000필 정도만 생산될 만큼 산업이 크게 감소했다. 다양한 의류 원료의 개발과 저가의 모시 수입 등의 영향 때문이다.
한산모시 관련 종사자 연령도 65~75세에 달할 만큼 고령으로 자칫 한산모시의 명맥이 끊길 위기에 몰리고 있다. 또 필당 약 4만원 정도에 불과한 저가의 중국 모시가 수입, 45만~250만원 정도인 한산모시로 둔갑 판매되면서 피해를 주고 있다.
‘위기는 곧 기회’라는 말처럼 사업단은 위기를 슬기롭게 대처하기 위한 방법들을 실천해가면서 한산모시의 전통명맥을 이어가는 것은 물론 경쟁력까지 도출하고 있다. 지리적표시제도입 및 후계인력육성을 한산모시스쿨 등이 바로 그것.
한산모시는 최근 특정지역에서 생산되는 특산품임을 공인받는 국립농산물품질관리원의 지리적표시제 제25호로 등록됐다.
나철순 단장은 “한산모시가 서천지역의 지형과 토양, 날씨를 비롯한 지리적 여건과 독특한 가공법, 사회적 배경에 의해 다른 지역의 모시와 다른 고유한 특성을 지녔다는 점을 인정받았다”면서 “국제법상 의장등록 및 상표등록과 비슷한 권리를 갖게 됐다”고 전망했다.
지난해부터 운영되기 시작한 한산모시스쿨은 서천군내 40대 이하의 젊은층을 대상으로 모시의 생산과정 등을 교육시키고 있다. 현재 2007년 10명, 2008년 8명 등 18명이 교육과정에 참여했다.
정해춘 전통모시육성팀장은 “한산모시의 명맥을 이어가기 위해 교육기간 3년과정의 한산모시스쿨을 운영하고 있다”면서 “70명을 목표로 교육을 실시하고 있고 졸업후에도 모시 관련 생업에 종사할 수 있도록 유도하고 있다”고 밝혔다.
균일성 유지 및 품질향상 등 품질관리에도 초점을 맞추고 있다. 그동안 육안검사에만 의존했던 방식에서 탈피해 확대경 검사를 도입, 품질 향상과 균일함이라는 두 마리 토끼를 잡기 시작한 것이다. 또 밀도와 올의 굵기 조절을 통해 다양한 무늬를 만드는 것은 물론 모시의 폭도 소비자 요구에 맞게 기존 31㎝에서 50㎝까지 늘렸다.
이런 변화는 농가들의 참여확대로 이어졌다. 2004년 2만6400㎡였던 재배면적은 현재 23만1000㎡로 급증했고 재배농가도 80농가에서 280여곳으로 늘었다.
사업단은 한산모시의 대중화를 위한 홍보에도 열을 올리고 있다. 올해 S/S패션쇼에 나가는 등 각종 섬유 관련 박람회에 참석하는 것은 물론 서울 인사동과 대구에 한산모시 생산 한복집을 개설, 소비자와의 직접 만남을 유도하고 있다. 사업단은 향후 10개소까지 확대한다는 계획이다.
서천에 위치한 한산모시관도 소비자들이 한산모시와 관련된 체험 및 관람이 가능하도록 재구성하고 있다. 내년 6월 개장을 목표로 한창 리모델링에 들어간 공예공방건물에는 옷을 비롯해 이불, 커튼 등 모시 관련 공예품의 전시겿퓔탔弱?모시를 이용한 천연염색체험, 핸드폰줄 만들기, 모시옷 입어보기 등 다양한 체험관이 들어설 계획이다.
정 팀장은 “새로운 수익 창출을 위해 모시로 옷을 직접 제조해 백화점 등에 납품하고 있다”면서 “바닷가의 갯벌 등 지역관광 등과 연계한 체험코스도 만들어 연간 50만명의 관람객을 유치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한산모시는 입는 모시로만 인식된 틀에서 벗어나 먹는 모시로의 변신과 모시의 대중화를 동시에 꾀하고 있다. 현재 선봉에 선 식품은 잎을 이용해 만든 한산모시차. 과학기술분석센터가 지난 2월 분석한 결과, 잎에는 필수아미노산 7종이 함유된 것을 비롯해 칼슘과 칼륨 등의 무기질이 풍부하게 함유돼있다. 특히 카페인이 전혀 검출되지 않아 다른 차들과의 차별화도 가능하다. 한산모시산업특구과 조성되면서 식품업체인 ㈜한산이 모시차를 비롯해 모시를 활용한 20여가지의 식품류를 현재 개발중에 있고 지난달 28일 공장을 준공한 ㈜한산모시테크놀러지는 양말, 스포츠웨어, 속옷, 정장 등 다양한 의류를 개발했거나 개발 중에 있다.
한무협 모시산업육성담당 계장은 “모시차는 카페인이 없는 장점 덕분에 한 번 맛을 본 사람들은 또 다시 모시차를 찾는다”면서 “필수아미노산과 칼슘 등의 무기질이 풍부한 모시를 활용해 식품을 만들 가능성이 높다”고 강조했다.
한 계장은 또 “업체가 최근 모시잎만 3.5톤을 구매하는 등 모시잎만 소비해도 3.3㎡당 1만2000원의 소득이 가능해 타작물보다 높다”면서 “내년 설을 맞아 모시를 이용한 제품들이 소비자들을 만나게 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이밖에도 한산모시문화제 개최, 한산모시타운 리모델링사업, 한산모시연구소 설립, 한산모시특화시장 조성사업 등 다양한 사업을 준비 또는 시행하고 있어 향후 지역경제활성화에도 이바지할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한산모시는 이처럼 모시의 세계화·대중화를 위한 단계를 밟아가고 있지만 올해 클러스터 사업이 종료될 전망이다. 후계자 육성을 위해 마련된 한산모시스쿨 등 사업단이 제대로 운영되려면 지속적인 지원이 필요한 만큼 평가를 통해 사업단의 추가 지원 등이 이뤄질 수 있도록 정부와 지자체의 관심이 요구되고 있다.
한산모시의 재발견을 위해 무한 변신을 추진하고 있는 한산모시세계화사업단. 아름다운 우리의 멋이 담긴 한산모시가 한국인, 나아가 세계인의 패션과 먹을거리의 일부가 되기를 기대한다.

<이현우 기자>

 

서천한산모시, 세계화를 향한 큰 밑그림 그렸다.
입력 : 2009.07.14 10:33
[이데일리 EFN 강동완기자] 앞으로 서천한산모시가 세계화된 브랜드 상품으로 거듭날수 있게 됐다.
한산모시세계화사업단에 따르면, 서천한산모시, 지역특화발전특구사업 및 지역연고산업진흥사업(RIS)의 성공적 진행을 통해 글로벌 상품으로 도약할 수 있는 토대가 완성됐다는 것.
한산모시제품을 현대적 디자인 및 기능성과 결합시킬 수 있는 시스템이 개발될 경우, 명품 브랜드로 거듭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또한 우리나라를 대표하는 전통 섬유 중에 하나인 서천한산모시가 대단위 산업화를 목전에 두고 있어, 향후 세계적인 명품으로 성장될 것으로 전망돼, 지역경제 활성화에 큰 활력이 될 전망이다.

◇ 한산모시클러스터 사업을 통해 기틀마련해

최근 한산모시세계화사업단 관계자는 "지난 2005년을 시작으로 2008년까지 국비지원을 포함한 총 46억원의 사업비를 들여 추진한 한산모시클러스터사업이 성공적으로 마무리 됐다."라며 "한산모시를 과거 재래식 생산방식이 아닌, 첨단기법이 가미된 기술개발과 현대적 생산공정을 통해 생산할 수 있도록 생산시스템의 기초를 구축하게 되었다."고 밝혔다.
특히 한산모시의 대량생산시스템을 구축할 수 있게 되었고, 점차 서천지역 특산품인 한산모시의 소비처가 늘어가고 있어 지역농가 및 주민소득증대에 큰 파급효과가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는 것.
또한 2008년 우수 클러스터로 선정되어 정부로부터 4억원에 이르는 인센티브를 받는 등의 성과를 이룰 수 있었던 데에는 신소재와 신 직조 공법, 브랜드를 개발하고 전문인력을 양성하게 된다.
이외에도 한국니트산업연구원과 (재)한국자카드직물기술지원센터, 동의대 한패션사업단, 진주실크 브랜드 마케팅 활성화사업단 기관과 협력하여 연구개발 역량을 적극적으로 끌어 올렸기 때문인 것으로 평가되고 있다.

◇ 한산모시의 명예를 찾을수 있다.

노원래 한산모시세계화사업단 단장은 “과거 전국적인 유명세를 바탕으로 1960년까지만 해도 폭넓은 수요층을 확보하고 생산되던 한산모시였지만 공업화로 인한 섬유공업 발달로 인한 의복생활양식의 변화로 차츰 사양길로 접어들었었다."고 말했다.
또 노 사업단장은 "다행히 지역향토산업으로서의 중요성을 인식한 서천군과 건양대학교 그리고 모시생산자 등의 노력으로 한산모시가 그 명성을 되찾게 되었다”고 덧붙였다.
그는 또 “한산모시는 현재 정부지원과 서천군의 의욕적인 투자를 바탕으로 첨단산업으로 발돋움할 수 있는 밑바탕이 마련된 상태이다."라며 "앞으로 한산모시가 세계무대에 당당하게 나서기 위해서는 한산모시 특유의 통풍 및 흡수성을 살린 기능성 의류를 개발해 더위가 심한 유럽 남반구, 미국 남부, 중남미 등으로 수출할 수 있도록 해야 할 것이다. 이를 위해서는 2단계 사업이 절실히 요구된다.”고 아직 사업이 끝나지 않았음을 시사했다.
현재 한산모시와 관련하여 지식경제부의 지역연고산업진흥사업인 「한산모시 글로벌 비즈니스 브랜드 강화사업」이라는 사업명에 걸맞게 국내외적으로 브랜드 파워를 강화하기 위해서는 한산모시제품의 기능적 우수성과 친환경적인 편리성을 현대적으로 살린 신소재를 적극 개발할 필요가 있는 것으로 한산모시사업 관계자들은 밝히고 있다.

◇ 한산모시를 이용한 차, 냉명, 강정, 떡, 죽까지 다양한 개발 필요해
이와 관련하여 한산모시세계화사업단 모시산업육성 한무협 담당은 “앞으로 지역경제 활성화를 도모하고, 규모적으로 보다 성장하기 위해서는 한산모시산업을 기반으로 하여 한산모시풀을 이용한 차, 냉면, 강정, 떡, 죽 등 2차 생산 산업에까지 연구 및 개발 역량을 확대할 필요가 있다.”며 앞으로도 서천의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한 한산모시 글로벌 명품 브랜드 육성 사업에 적극 나설 것임을 시사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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충남도 미국 LA 시장진출 교두보 확보2006-03-20

...부여 J사는 33만달러 ▲아토피용 화장품 등을 생산하는 천안소재 D사는 8만달러 ▲한삼모시세계화사업단한산모시를 이용한 소품 및 액세서리 등 한산모시의 우수성을 LA교민에게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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