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이티케이는 고객만족을 최우선으로 하는 경영을 펼쳐 나가고 있습니다. ㈜에이티케이의 모든 임직원들은 기업의 생존과 성장이 고객의 선택에 달려있음을 알고 고객만족을 모든 업무 의 판단기준으로 삼고 있습니다. 앞선 기술과 서비스로 고객에게 만족을 안겨 드리는 것이 ㈜에이티케이가 추구하는 경영 철학입니다. 네트워크장비 분야에서 전문기업으로 자리매김하고 있는 ㈜에이티케이는 앞으로도 고부가가치 사업에 자원을 집중해 21세기 디지털, 네트웍시대를 선도하는 기업으로 성장하겠습니다. ㈜에이티케이는 전국의 컴퓨터 및 통신 전문업체를 대상으로 기업활동을 펼쳐가고 있습니다. 전국의 30여 개 전 문대리점과 1000여 협력업체를 대상으로 마케팅 거점을 확보하고 있는 ㈜에이티케이의 전략은 단순한 제품 판매 에 머물지 않습니다. 지역별 대리점 및 협력업체를 통해 기술, 노하우의 전수와 더불어 지역사회에 기여하는 기업으로서의 역할을 해 나가고 있습니다. ㈜에이티케이는 기업의 사회적 역할과 책임을 다하기 위해 시대 지향적인 기업문화를 만들어 나가고 있습니다. 자율과 창의가 살아 숨쉬는 기업문화를 통해 모든 구성원이 일하는 보람을 가지고 질 높은 삶을 누릴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기업연혁] 1993. 10 애드시스템 설립 1994. 03 ASSHEND사 한국총판 계약체결 1994. 04 삼성전자 통신장비 납품/유지보수 계약체결 1994. 04 용산 선인상가 22동 제1매장 OPEN 1997. 06 용산 선인상가 21동 제2매장 OPEN 1997. 06 한국무역갑류 대리업 등록 1997. 07 대만 REPOTEC 사 Agency 계약체결 1997. 09 대만 UMAX사 ENCORDER 독점 계약체결 1997. 12 LG전자와 ENCORDER 독점판매권 계약체결 1998. 01 ㈜에이티케이 법인 등록 1998. 03 INTEL 사 NETWORK 장비 Agency 계약체결 1998. 03 코리아링크와 3COM 장비 Agency 계약체결 1998. 03 삼성전자 NETWORK 장비 Agency 계약체결 1999. 02 부산 가야상가 제3매장 OPEN 1999. 08 대전 둔산상가 제4매장 OPEN 2000. 02 부산 한창상가 제5매장 OPEN 2000. 03 일산물류센터 OPEN 2000. 11 SMC NETWORK 장비 Agency 계약체결 2000. 11 다산정보통신 NETWORK 장비 Agency 계약체결
요약
IMF사태 이후 본격화되고 있는 국내 시장의 소비 양극화 현상에 효과적으로 대응할 수 있는 바람직한 마케팅 전략을 해외 기업의 사례를 중심으로 살펴본다.
시장이 둘로 쪼개지고 있다. 조금 과장된 표현이긴 해도 현재 벌어지고 있는 소비 양극화 현상을 설명하기에 이보다 더 적절한 표현은 없을 것이다. 사상 최악의 불황기임에도 불구하고 한쪽에서는 중형차 한 대 값에 맞먹는 초고가 노트북이 날개 돋친 듯 팔리는가 하면, 다른 한쪽에서는 한 푼이라도 더 아끼기 위해 먼거리도 마다 않고 할인점을 찾는 고객들이 갈수록 늘고 있는 것이 현재 국내 소비시장의 모습인 것이다.
소득 양극화와 중산층 몰락이 주원인
IMF 이후 급속히 전개되고 있는 소비시장의 양분 현상은 소득의 양극화에서 비롯된, 어쩌면 지극히 당연한 결과라고 할 수 있다. 최근 통계청 발표에 따르면 97년 상반기와 본격적으로 IMF 체제로 들어선 98년 상반기의 월평균 가구 소득을 비교한 결과, 대부분의 가구가 소득이 감소하였으나 상위 20%의 소득은 오히려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참조).
소득의 양극화와 함께 특히 주목해야 할 사실은, 중산층의 몰락 내지는 감소 현상이다. 한국경제신문이 최근 실시한 국민 경제의식 여론조사 결과에 따르면, 스스로 중산층이라고 생각하는 국민이 IMF체제 이전에 비해 거의 절반 가까이 줄어든 것으로 나타났다. 1년 전에는 자신을 중류층이라고 생각한 사람이 조사 대상의 절반 정도인 48.8%에 달했으나 현재는 29.1%만이 중류층이라고 답한 것이다.
중산층 몰락의 징후는 중산층을 주고객층으로 하는 제품의 판매량 격감에서도 쉽게 확인된다. 대표적으로 자동차 시장의 경우, 자동차공업협회가 집계한 모델별 연간 판대 대수 순위가 96년까지만 해도 소나타, 아반떼, 티코 순이던 것이 98년에는 마티즈, 소나타, 아토스 순으로 변화하여 중산층이 주소비 계층인 중형 및 준중형차의 판매가 급감한 것으로 나타났다.
양극화는 전지구적 현상
소비 양극화 현상은 비단 우리나라에만 국한된 사항이 아니라, 일반적으로 극심한 장기 불황이나 경제 위기 상황을 경험한 대부분의 나라에서 공통적으로 나타나는 현상이다. 미국의 경우 90년대 초반 불황기를 거치면서 93∼94년께부터 소비 양극화 현상이 본격화되기 시작했다. 미국 연방준비제도이사회(FRB)의 발표에 따르면, 전체 가계 소득에서 상위 1%의 최고 부유층의 소득이 차지하는 비중은 92년의 30.2%에서 95년에는 35.1%로 늘어나 부익부 빈익빈 현상이 심화된 것으로 나타났다. 이 시기 미국의 소비 시장은 부유층을 대상으로 한 고가 시장과 Walmart로 대표되는 저가 시장으로 양분되어, 중산층을 주대상으로 영업을 해왔던 대부분의 기업들이 고전을 면치 못했다. 미국의 저명한 여론조사 기관인 Roper Starch는 최근 이러한 미국 사회의 양극화 현상의 실태와 기업의 대응 방향을 정리, ‘두 개의 미국’이란 제목의 보고서를 발표한 바 있으며, 경제전문지 BusinessWeek는 양극화 이후 변화된 시장 환경에 적응하고자 애쓰고 있는 미국 기업들의 현황을 다룬 특집 기사를 게재하기도 하였다.
일본의 경우에도 버블 경제가 붕괴되면서 불황이 골이 깊어진 90년대 중반 이후부터 소비 양극화가 본격화되기 시작했다. 특히 최근의 구조조정 과정에서 화이트칼라의 대량 해고 및 임금 삭감으로 중산층이 몰락하여 양극화 현상이 더욱 심화된 것으로 나타났다. 이밖에 경제 불황으로 복지 예산이 대폭 삭감된 유럽 제국이나 멕시코, 브라질 등 IMF 구제 금융을 지원받은 대다수 개발 도상국들도 중산층의 몰락과 소비 양극화 현상을 공통적으로 경험하고 있다.
새로운 마케팅 전략 수립 필요
이러한 양극화 현상이 기업 경영에 주는 의미는 간단하면서도 명확하다. 지금까지 중산층이 절대 다수를 차지해온 대중 시장(Mass Market)을 대상으로, 평균적인 품질과 가격의 제품을 판매해왔던 매스 마케팅이 이제 더 이상 통하지 않게 된다는 사실이다. 고도 성장기에 급속히 늘어난 중산층을 기반으로 지금까지 비교적 손쉽게 성장해온 국내 기업들로서는, 현재의 변화가 당혹스러운 일이 아닐 수 밖에 없다.
이러한 양극화 현상에 대해 기업들은 어떻게 대처해야 하는가. 먼저 현실을 정확히 직시할 필요가 있다. 현재 시장은 과거와 같은 단일 시장이 아니라 사실상 유명 점포나 브랜드를 선호하는 약 20%의 고소득층과 가격에 민감한 80%의 저소득층으로 엄연히 양분된 시장이라는 점을 인식하고, 각 시장의 특성에 맞는 마케팅 전략과 제품을 새롭게 창안해야 한다. 특히 자사의 전략적 포지셔닝을 명확히 할 필요가 있는데, 외국의 사례를 통해 볼 때 양극화 과정에서 포지셔닝이 불분명한 기업들이 가장 큰 어려움을 겪기 때문이다.
양극화에 대응하는 기업의 마케팅 전략은 어느 계층에 집중하느냐에 따라 크게 일극 특화 전략과 양극 대응 전략으로 구분할 있다. 일극 특화 전략은 다시 고가 시장 집중 전략과 저가 시장 집중 전략으로 나뉘어진다.
고가 시장의 경우 제품의 품질과 이미지 관리가 가장 중요하며, 저가 시장은 무엇보다 가격이 가장 중요하므로, 각각의 전략에 맞는 제품 및 서비스개발, 가격 정책, 경로 관리, 광고 및 브랜드 관리 등 각 마케팅 활동들이 정합성있게 추진되어야 한다. 특히 저가 시장의 경우, 고객들이 무조건 싼 가격을 선호할 것이라고 생각하는 것은 오산이며 가격에 걸맞는 가치가 보장되지 않을 경우, 아무리 저렴한 제품이라도 실패할 가능성이 크다. 또한 양극 대응의 경우에는 자칫 회사의 포지셔닝의 흐려질 위험이 있으므로, 성공적인 실행을 위해서는 시장별로 경로 및 브랜드를 차별화하는 등 세심한 배려가 필요하다.
이하에서는 외국 기업의 성공 사례들을 중심으로 각 전략별로 구체적인 실행 방안을 주요 마케팅 관리 요소별로 살펴본다.
● 제품/서비스 전략
고소득층을 대상으로 한 제품과 서비스를 개발하기 위해서는 먼저 이들의 특성을 정확히 이해할 필요가 있다. ‘부유층 마케팅’(Marketing to the Affluent)의 저자로 이 분야에서 세계적인 명성을 얻고 있는 Thomas J. Stanley는 무엇보다 이들의 ‘유유 상종’ 경향을 지적한다. 부유층일수록 자신의 신분이나 지위를 과시하고자 하는 자기 현시 욕구가 강하며, 자신과 비슷한 수준의 사람들과 어울리기를 원한다는 것이다.
이러한 고소득층의 성향을 잘 활용하여 성공을 거둔 대표적인 사례가 미국의 신용카드사인 MBNA이다. MBNA는 명문 대학의 동문회나 변호사협회 등 전문직 단체 회원들을 대상으로 해당 단체의 로고나 명칭이 전면에 인쇄된 Affinity카드를 발급, 이들의 과시 욕구를 충족시켜줌으로써 큰 성공를 거두었다. 이러한 Affinity카드의 성공에 힘입어 MBNA는 미국내 의사, 변호사, 회계사 등 고소득 전문직 종사자의 70~80%를 자사의 회원으로 확보하며, 단기간에 일약 미국내 10대 카드사로 성장할 수 있었다.
또한 고소득층은 학력 수준이 높거나 유행에 민감한 공통점이 있어 첨단 기술을 적용한 제품에 대한 선호가 두드러진다. 일반적으로 핸드폰이나 노트북, PDA와 같은 첨단 제품의 초기 수용층은 부유층과 고소득 전문직 종사자들이었다. 이들은 실제적인 필요 외에도 자신의 성공을 과시하기 위한 수단으로 고가의 하이테크 제품을 찾기도 한다.
또한 이들은 자신의 시간과 편리성을 중시해 다소 가격이 비싸더라도 갖가지 편의 기능과 부가 기능을 갖춘 제품을 선호한다. 이와는 반대로 저가 시장에서는 첨단 기술보다는 기존의 표준화된 기술을 개량한 미드테크 제품이나 필수 핵심 기능을 중심으로 제품의 기능을 단순화하여 가격을 최대한 낮추는 전략이 필요하다.
서비스의 경우에도 고가 시장의 경우, 일대일 대면을 통한 개별적인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이 필요하나, 저가 시장의 경우에는 인적 서비스를 자동화하여 인건비를 최소화하고 표준화된 서비스 제공을 통해 생산성을 극대화하여야 한다.
주로 부유층을 대상으로 한 개인 금융서비스 (Private Banking) 분야에서 명성을 얻고 있는 씨티은행의 경우, 개인 고객을 예금 잔고를 기준으로 씨티골드뱅킹, 씨티뱅킹, 일반 회원으로 구분하여, 최상급인 씨티골드뱅킹 고객에게는 회원 전용 공간을 만들고 회원별로 전담 직원을 배치하였다. 이를 통해 이들에게 각종 금융업무 처리, 자산 관리 및 투자 안내 등의 금융서비스를 종합적으로 제공해주고 있다. 이에 반해 저가 집중형의 대표격인 Walmart의 경우, 상시 저가 판매(Everyday Low Price)정책을 표방하며 일체의 고객 서비스와 실내 장식을 과감하게 생략함으로써 유통업의 새로운 전형을 창조할 수 있었다.
● 가격 전략
지금까지 가격은 제품 원가에 적정 마진을 더하는 식의 방법으로 책정되는 것이 일반적이었으나 양극화시대에는 보다 전략적인 접근이 필요하다. 고가 시장의 경우에 가격이 가장 중요한 품질 단서로서 작용하므로, 원가와는 관계없이 고객이 느끼는 제품의 가치 정도에 따라 가격을 정하는 가치 기준 가격 정책(Value-based Pricing)이 바람직하다. 이탈리아의 패션 브랜드인 Prada는 내노라 하는 세계 유명 브랜드 가운데서도 특히 비싸기로 유명하다. 그런데 놀랍게도 Prada의 가장 인기있는 상품은 나일론 소재의 검정색 손가방이다. 원가로만 따진다면 불과 얼마되지 않을 제품이지만, Prada만의 독창적인 디자인과 가공 기술에 가치를 부여하는 고객들은 굳이 원가를 따지지 않는다.
고가 제품은 제품 출시 초기부터 일관된 고가격 정책을 고수해야 한다. 잦은 가격 할인이나 세일은 고객들로 하여금 제품의 가격민감도를 높이고 유보 가격을 하락시키는 결과를 낳을 수 있기 때문이다. 부득이한 가격 할인의 경우에도 직접적인 제품 할인보다는 쿠폰이나 사은품 등의 간접 할인 방식이 바람직하다.
저가 시장의 경우, 철저하게 박리다매의 저가격 전략이 필요하다. 이를 뒷받침하기 위해서는 제품의 원가를 최대한 낮추어, 항상 경쟁사 보다 낮은 가격을 책정하는 가격 정책(Competiton-based Pricing)이 필요하다. 그러나 원가를 낮춘다고 무턱대고 제품의 기능을 줄이거나 싼 부품을 채택해서는 안된다. 가격과 함께 품질이 함께 낮아진다면 싼 가격의 의미가 없게 되기 때문이다.
일본 기업들은 불황과 엔고에 따른 원가 상승의 위기속에서 고품질에 저가격을 창출할 수 있는 새롭고 다양한 경영 기법들을 창안한 바 있다. 그 중 하나가 원가 기획(Target Costing) 기법이다. 이것은 제품을 만든 후 원가를 추정해 최종적인 판매 가격을 결정하던 종전의 방식과는 달리 제품이 팔릴만한 가격을 먼저 정하고 여기에 맞추어 제품을 개발하는 것이다. 실제로 이것이 가능한 것은 가치분석(VA)/가치공학(VE) 등의 방법을 통해 최종적인 고객의 부가가치증대에 영향을 미치지 못하는 기능이나 부품을 제거하거나, 부품 통합 및 단순화, 설계 효율화 등을 통해 품질의 희생없이 제조 원가를 최대한 낮출 수 있기 때문이다.
● 유통 전략
Louis Vuitton, Chanel, Giorgio Armani 등 세계적인 고급 브랜드들이 고급 이미지를 오랫동안 유지할 수 있었던 비결 중의 하나는 희소성에 있다. 이들 브랜드들은 폐쇄적 유통 경로(Exclusive Distribution) 관리를 통해, 자국은 물론 해외 진출시에도 철저하게 직영 매장 중심의 운영을 원칙으로 하는 공통점이 있다. 물론 라이센스나 합작 투자 등을 통해 유통망을 늘릴 경우 더 많은 매출을 기대할 수도 있으나, 이들은 매출은 떨어지면 회복될 수 있지만, 한번 추락한 이미지는 절대 회복될 수 없다는 사실을 누구보다 잘 알고 있다. “나는 전세계 모든 사람이 고객이 되는 것을 바라지 않는다. 전세계 인구 중 3%만이 내 옷을 이해해주면 된다”라는 Giorgio Armani 회장의 말에서도 알 수 있듯이 이들은 이미지 유지를 위해서라면 100% 팔릴 수 있는 제품을 만들더라도 70%만 파는 인내심을 발휘할 줄 안다.
이와는 달리 저가 시장의 경우, 가능한 경로를 모두 활용하여 소비자들에 대한 노출 수준을 극대화하는 개방적 경로 전략(Intensive Distribution)이 바람직하다. 프랜차이즈나 중간 유통 단계를 생략한 직접 판매(Direct Marketing)도 비용 절감과 마케팅 효율성 제고를 위해 도입을 검토해볼 만한 방법이다.
‘미국 컴퓨터 업계의 무서운 아이’ Dell 컴퓨터는 PC 대리점의 판매 가격을 부담스럽게 여기는 소비자들을 위해, 기존의 유통 방식과는 달리 중간상을 거치지 않는 다이렉트 메일, 인터넷 등의 직접 판매 방식을 개척함으로써 유통에 드는 비용을 대폭 줄여 동일 제품을 경쟁자보다 평균 20%의 저렴한 가격에 공급하였다. 그 결과 Dell 컴퓨터는 주가 성장률에서 초우량 기업인 Microsoft를 능가하는 초고속 성장을 할 수 있었다.
● 촉진/브랜드 전략
지금까지 국내 기업들은 제품의 개별 브랜드보다는 회사명이나 CI 중심의 마케팅을 전개해왔다. 회사명을 이른바 우산 브랜드(Umbrella Brand)로 활용, 모든 마케팅 역량을 여기에 집중함으로써 비용 절감과 함께 그 회사명을 사용하는 모든 제품의 인지도 제고를 기대했기 때문이다. 실제로 이러한 브랜드 전략이 저가 시장에는 매우 적합한 전략이라고 할 수 있다. 브랜드 관리에 상대적으로 적은 비용이 들면서도 제품의 인지도와 신뢰성는 높일 수 있어, 싼 가격에 따른 소비자들의 불안감을 덜어주는 데 도움이 되기 때문이다. 최근의 유통업체들의 PB(Private Brand)가 높은 인기를 누리는 것도 이러한 이유때문이다.
그러나 고가 시장의 경우, 브랜드는 강한 개성과 독자적인 아이덴티티 구축이 필요하다. 제품의 상징성이 중요시되는 고급 제품의 속성상, 브랜드는 구입하는 고객과 동일시되기 때문이다. 따라서 고가 시장의 경우, 철저하게 제품별로 브랜드를 개발, 관리하는 개별 브랜드(Individual Brand) 전략이 필수적이다.
촉진 활동의 경우에도, 저가 시장이 TV, 라디오 등 대중 매체 중심의 광고가 효과적인데 반해, 고가 시장은 전문 잡지나 신문 등 인쇄 매체 중심의 광고가 바람직하다. 특히 고급 브랜드일수록 대중 매체를 통한 지나친 노출은 가급적 피하는 것이 좋으며, 구전(Word of Mouth)효과를 극대화함으로써 제품의 신비감을 유지하는 것이 필요하다.
광고 외에도 제품의 이미지를 높일 수 있는 방법으로 골프 대회나 올림픽 등의 스포츠 행사나 문화 행사 등을 지원하는 스폰서십(Sponsorship) 마케팅이 있다. 일본의 토요다 자동차는 호주에서 고급 승용차인 Lexus의 홍보를 위해 고객 정보를 분석한 결과, Lexus구매 고객들이 오페라를 자주 관람한다는 사실 발견하였다. 토요다는 이를 전략적으로 이용하기 위해 시드니 오페라하우스의 스폰서가 되었으며, 그 대가로 토요다는 오페라하우스의 주차장에서 가장 눈에 잘 띄는 장소에 Lexus전용 주차 지역을 확보할 수 있었다. 이를 통해 토요다는 Lexus자동차 소유자의 자부심과 특권의식을 높여주는 한편, 이를 갖지 않은 부유층 고객에 대한 선전 효과를 동시에 거둘 수 있었다.
[출처] 양극화 시대의 기업의 마케팅 전략|작성자 파란하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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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연합뉴스 | 09.30 05: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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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요타, 美서 380만대 사상최대 리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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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본 도요타자동차는 미국 진출 이후 사상 최대 규모인 380만대에 대한 리콜을 실시한다.
도요타는 29일 미국 시장에서 판매 중인 캠리 등 승용차의 바닥 매트가 액셀러레이터에 걸려 사고를 유발할 우려가 있다고 보고 리콜을 실시할 것이라고 밝혔다.
리콜 대상은 2007년 이후의 캠리 모델과 인기 하이브리드차인 프리우스의 2004년 이후 모델, 아발론(AVALON) 최신 모델, 타코마(TACOMA), 툰드라(TUNDRA), 렉서스 IS250, ES350 등 7개 차종이다.
도요타와 미 정부 당국은 리콜에 앞선 긴급조치로 이들 승용차의 소유자들에게 운전석의 바닥 매트를 제거해줄 것을 요청했다.
이번 리콜은 지난달 캘리포니아에서 한 경찰관이 2009년형 렉서스 ES350을 몰고 가던 중 충돌사고를 내 일가족 4명이 사망하는 사고가 난 뒤 조사 과정에서 운전석 매트가 액셀러레이터 페달에 걸려 사고를 냈을 것으로 추정된 데 따른 것이다.
도요타는 앞서 지난 2005년 운전대의 결함으로 인해 약 90만대를 리콜했다.
양춘병 기자/yang@heraldm.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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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김경욱 지음
- 출판사
- 문장
2002-07-25 출간 | ISBN 10-897507028X , ISBN 13-9788975070280 | 판형 B5 | 페이지수 368
- 최저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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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리점·총판 마케팅 영업실무 지침서. 언론사의 판매부서에서 오랫동안 근무한 저자가 그동안 터득한 노하우와 각 기업의 마케팅분석, 여러 기업의 대리점장 교육강사로서 경험한 사실을 바탕으로 치열한 판매경쟁에서 이길 수 있는 조건과 대안을 제시했다. 마케팅 전략, 대리점 총판 마케팅 전략 등 자칫 어렵게 느껴질 내용들을 소설처럼 재미있게 풀어썼다.
저자소개
김경욱
1932년 평북 창성에서 출생한 저자 김경욱은 중앙대학교 대학원을 졸업한 후 한국일보, 동아일보, 중앙일보 기자, 사회부장, 출판부국장, 판매본부장, 판매국장 등을 거쳐 란체스터 마케팅전략연구소장을 역임했다. 저서에는『란체스터 마케팅전략』(전7권),『성공하는 대리점·소매점의 성공전략』『라이벌은 이렇게 꺾어라』『관리자 현장학』『과밀시장의 경쟁전략』『경쟁기업의 공격과 수비』『이기는 자의 조건』과 역서에는『란체스터 판매전략』( 전5권)이 있다.
김호정 크리스챤-삼성카드 개발자, 크리스챤미디어(주)대표이사, 마케팅컨설턴트
서지원 - 첫눈 오는 날
http://tvpot.daum.net/clip/ClipViewByVid.do?vid=OJmRP6FIRhk$
니가 나와 함께 한 시간동안
난 한없이 행복해 했었지
둘만의 꿈 둘만의 시간
내게 항상 따뜻한 너의 미소
그 떨리던 너의 입맞춤 내게는 너무 소중해
나의 곁에서 기대어 잠든 모습
내 어깨는 조금씩 저리지만
니 머리를 떨구진 않을거야
내 포근한 사랑으로
내 두손에 소복히 쌓인 눈처럼
조용히 다가올 나의 사랑
그 어떠한 말로도 표현 할수가 없는 걸 나의 하늘 영원한 나의 당신께
소중한 선물을 내게 내려주심을 감사해요
나의 곁에서 기대어 잠든 모습
내 어깨는 조금씩 저리지만
니 머리를 떨구진 않을거야
내 포근한 사랑으로
내 두손에 소복히 쌓인 눈처럼
조용히 다가올 나의 사랑
그 어떠한 말로도 표현 할수가 없는 걸 나의 하늘 영원한 나의 당신께
눈오는날 동학사 소중한 선물을 내게 내려주심을 감사해요
내 두손에 소복히 쌓인 눈처럼
조용히 다가올 나의 사랑
그 어떠한 말로도 표현 할수가 없는 걸 나의 하늘 영원한 나의 당신께
소중한 선물을 내게 내려주심을 감사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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